2013년 10월 22일 화요일

소설, '인텔리전스 코드' 읽기 (제 1부 위대한 영웅들의 전장) - ① 소설의 줄거리와 장르



글쓴이: 저자: 정진형 (BJ Avilla)


* 알리는 말씀: 

이 연재는 본 소설과 관련된 역사적, 종교적 사실과 관련된 이론들에 대한 소개를 위한 것이며, 본 소설뿐만 아니라 다양한 역사-종교 소설들의 이해를 위해서 유용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하지만, 주어진 자료 자체의 주관적 관점으로 인해 실제적인 역사적 사실 혹은 종교적 진실과는 어긋나는 다른 견해가 있을 수도 있음을 미리 알려드리는 바이다.


* 소설의 줄거리에 대해서: 

소설은 소멸된 것으로 알려진 아일랜드 독립 무장 투쟁 단체인 PIRA (Provisional Ireland Republican Army)의 콜린스 (Thomas Collins) 장군에 맞선 미국 육군의 레미스쿠 (Kevin Remiscu) 장군의 전투로부터 이야기는 시작된다. 실제로 어릴 때부터 친구이며 영국사관학교에서 학창시절을 보낸 두 사람이지만, 아일랜드 태생의 콜린스의 퇴학을 계기로 두 사람은 각자 아일랜드와 미국으로 가서 이후 각국의 장군으로까지 승진하게 된다. 콜린스의 아내인 아이린(Irene)은 가장 위협적인 바이러스 무기를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콜린스는 아내가 개발한 바이러스 생화학 무기로 영국과 이스라엘에 직접적인 위협을 가하고, 결국 영국은 바이러스 무기로 인해서 초토화 된다. 콜린스는 어릴때부터 자신이 아더왕(King Arthur)의 화신이라고 믿었고, 자신은 진정한 켈트의 영웅이며, 앵글로-섹슨의 침입을 물리치는 진정한 영웅이 될 것을 꿈꾸며 자라왔고, 이에 매료된 생화학박사이자 드루이드(Druid) 주술사이기도 한 아내 아이린은 콜린스를 도우게 되고, 그의 아일랜드 독립을 넘어선 세계 정복의 야심에 동참하게 된 것이다. 콜린스는 영국 공격 후에 아더왕이 호수에 되돌려준 것으로 알려진 엑스칼리버가 이스라엘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자신의 부하들과 명목상 팔레스타인과 아랍인들을 해방할 목적으로 이집트 정권의 도움을 받아서 영국 맨체스터의 비밀기지를 탈출하여, 시나이(Sinai) 반도를 지나서, 이스라엘까지 위협하게 된다.

         이들이 팔레스타인 해방 캠페인을 위장한채 가자(Gaza) 지구에 진입할 무렵 우연찮게 이스라엘의 하레디(Haredim: Neturei Karta)라고 하는 극보수 (ultra-orthodox) 유대인들의 고대 예언자인 Yuz Asaf의 예언을 통해서 엑스칼리버가 웨일즈의 한 호수에서 이스라엘로 건네진 후에 현재 카쉬미르에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반 시오니즘을 앞세운 하레디 유대인들에 의해서 구세주로 인정받아 이들과 함께 이스라엘을 탈출하게 된다.

         레미스쿠 장군은 자신의 옛 친구이기도 한 콜린스를 막으러 카쉬미르로 가게 되고, 콜린스의 아내인 아이린은 자신의 남편의 삿된 욕망 때문에 그를 등지고, 세상을 그의 사악한 욕망으로부터 구하기 위해서, 어린시절 친구이기도 한 레미스쿠를 도와서 카쉬미르에 인접한 서티벳의 마나사로바 호수에서 콜린스를 무찌르고자 레미스쿠를 도우게 된다. 마나사로바 호수에 가게 된 것은 엑스칼리버의 힘을 완성시킬 성배(Holy Grail)가 그 호수에 있음을 알았던 것이었고, 레미스쿠와 아이린은 그 호수에서 성배의 힘과 아이린의 드루이드 주술의 힘을 빌려서 콜린스의 엑스칼리버를 무찌르게 되면서 전쟁은 일단락 난다. 그 전쟁후에 아이린은 미국으로 후송되어 미국내에서의 사이비 종교와 미국 정부를 배신한 미국 정부내의 시오니스트(Zinonist)와 한 때 유행하였던 미국내의 신흥 종교의 한 사악한 과학자와도 맞서 싸우지만, 미국이 최첨단 첩보를 위해서 마련한 모든 군사와 국가 기밀이 그 박사에 의해서 도난 당해 그 정보가 북한으로 유실되면서 1부는 그 막을 내리게 된다.


* 소설의 주요 등장인물

  - 토마스 콜린스: Provisional I.R.A.의 장군. 아더왕 (King Arthur)의 화신, 케빈 레미스코의 죽마고우
  - 케빈 레미스쿠 장군: 미군 특수부대 (USASOC) 사령관, 토마스의 친구이며, 후에는 적대자가 됨. 원탁의 기사중에서 갤러하드 경 (Sir Galahad)의 화신
  - 아이린 콜린스 (Shannare): 토마스 콜린스의 아내, 생화학자이자 드루이드 주술사, 아더왕에게 엑스칼리버를 건네받은 '호수의 여신'의 화신
  - 척 게발드 대령: 레미스쿠 장군의 보좌관. 콜린스 장군의 기억과 정체성을 받아 콜린스와 최후의 전투를 벌이는 장본인
  - 라비 이스로엘 프로인트: 극 보수주의 하레이의 일파인 뉴트레이 카르타의 라비 지도자(이스라엘 정부의 시오니즘과 맞서싸우고 후에 카쉬미르에 임시 정부를 세운다)
  - 예언자 유즈 아사프: 고대 유대교 예언자, 또한 예슈아, 이사, 혹은 이샤라고 불린 고대 유대인 성자
  - 톰 베켈 박사: 미국 뇌신경학자, 미국방부 (Pentagon) 지하 비밀 실험실에서 근무
  브랜던 모리스 박사: 베켈의 동료이면서, 미국 비밀종교 단체의 멤버이기도 한 사악한 과학자
  - 빌 애런: 미국방부 장관
  - 존 파워스: 미국무부 장관 (시오니스트로 알려져 있음)
  - 마틴 장군: 미합참 (JCS) 의장
  - 레이먼드 장군: 미합참 (JCS) 부의장

     

* 인텔리전스 코드 소설의 장르에 대해서
 - 이 소설은 우선 종교적 & 역사적 픽션 fiction에 들어가지만, 세부 분류로는 과학 공상소설(Sci-Fi)에 넣는 것이 옳다고 본다. 그 이유는 이 소설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두 요소인 '대체 역사주의' (alternate history)와 '마술적 리얼리즘' (magical realism)이 과학공상물 Sci-Fi의 하위 장르로 분류되고 있기 때문이다.




드루이드 종교의 가장 대표적인 상징인 Triskel:
이 소설에서 말하는 '코드' 분석의 근간이 되는 상징]


 (1) 대체 역사물 Sci-Fi 장르로서의 관점: 

대체 역사물은 사전에 따르면 "실제 역사가 다르게 전개되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라는 가정 하에 그 뒤의 이야기를 재구성하는 과학소설의 하위 기법이다."라고 정의되고 있다. 최초로 출판된 대체역사소설은 필립 딕의 높은 성의 사나이로 그 당시 추축국이 지배하는 세상의 모습을 자세히 묘사해 미국SF계의 최고의 상이라 일컬여지는 휴고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실제로 역사를 다룬 소설들 중에 상상력이 가미된 소설들은 대체 역사물이 많다고 하겠다. 그 이유는 역사를 그대로 다룬 소설은 단순 역사 소설이고, 작가의 상상력이 가미되었다는 것은 작가나 저자의 역사에 대한 인식이 가상현실로 작용하였다는 측면에서 그러하다. (그런 면에서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사극물은 바로 이 대체 역사물이다.) 사실 그러한 가상의 현실이 거대한 그룹을 이루게 되면 신화라는 외연으로 고정될 수도 있을 것이고, 극단적으로는 또 다른 역사관으로 정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체 역사주의적 관점은 우리가 역사를 이해하는 또 다른 중요한 틀을 제공해 줄 수 있다고 본다. 이 인텔리전스 코드에서 대두되는 대체역사주의 관점을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만일 아일랜드 독립군이 아일랜드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정복을 위해서 그 영역을 확장하는 일이 벌어졌다면 어떠했을까?' 또는 '극보수주의자들이 자신들의 옛 고향중의 한 곳인 카쉬미르에 자신들의 새로운 왕국을 건설하는 일이 생기면 어떠한 일이 벌어질까?' 하는 가설 등을 들 수 있다. 사실 이러한 가설들은 일상적인 상상력의의 경계와 한계를 넘어가는 측면이 많은데, 이러한 소설의 극단주의적인 상상력은 다음의 장르적 특성인 마술적 사실주의(리얼리즘)와 깊이 연관되어 있다.


 (2) 마술적 사실주의 (리얼리즘) Sci-Fi 장르로서의 관점: 

사전에 따르면, "마술적 사실주의(Magical Realism)는 하나의 문학 기법으로 현실 세계에 적용하기에는 인과 법칙에 맞지 않는 문학적 서사를 의미한다."고 정의 되어 있다. 또한 "전통적인 픽션은 플롯이나 인물, 서술자가 완전히 사실적이지 않다. 그러나 마술적 사실주의의 이야기들은 리얼리티를 완전히 고정적이지 않은 것으로 다루는 경향이 있다."고 구분하고 있다. 이 개념은 20세기 미하일 불가코프, 에른스트 윙거,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등의 많은 라틴 아메리카 작가들의 등장과 함께 유명해졌다. 사실 인텔리전스 코드의 마술적 리얼리즘은 윤회 혹은 환생(reincarnation)이라는 다소 인도적이고, 불교적인 관점을 말한다. 서구문화에서 이 윤회의 관점을 받아들이는 그룹이 바로 드루이드교(Druidry, Druidism)라고 하는 종교가 있는데, 이들은 실제로 마술 및 주술 추종자들로 알려져 있으며, 해리포터나 반지의 제왕등의 대부분의 유럽의 마술적 신화의 근간을 이룰 만큼 중요하다. 또한 드루이드교의 마술은 이 소설의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종교적 배경중의 하나이다. 이 소설에서 윤회 및 환생과 관련하여서 주목할 만한 점은, 한 사람의 현생이 꼭 하나의 전생의 모습으로만 규정지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서 한 사람의 현재가 다른 많은 인물들의 기억과 정보와 복잡하게 결합하여 현생의 복잡한 연관과 인연관계를 만들어 준다는 점이다. 이 점이 기존의 환생과 관련된 단순한 허구적 리얼리즘과 구분되는 이 소설의 독특한 특징일 것이며, 또한 독자들로 하여금 복잡성과 예측불가능성을 가능케 하는 묘미라고도 생각된다. 무엇보다 이러한 마술적 리얼리즘을 통해서 복잡 다단한 역사적, 종교적, 시공간을 뛰어넘을 수 있어서 소설의 외연과 상상력의 폭을 훨씬 넓힐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3) 종교 & 신화적 허구물 (Religious and mythical fiction) 장르로서의 관점: 

 이 소설에서는 많은 종교적, 신화적 영웅들을 다루고 등장시키지만, 사실상 철저한 반영웅주의적 입장에 근거하고 있다. 달리 말하면, 인간의 사적인 탐욕에 근거한 영웅들은 반드시 자멸한다는 것을 전체 스토리의 대전제로 여러 군데서 강조하여 기술하고 있다. 마술적 리얼리즘을 통해서 누구나 영웅이 되는 것은 가능한데, 그러나 사적인 욕망으로 현현된 영웅은 모두 유한하며, 정치적 목적을 띄게 되면 그것은 인류의 파멸로까지 이를 수 있게도 한다는 것이 소설의 가장 큰 전제라는 점을 상기하면 내용의 전체를 이해하기가 훨씬 수월할 것이다. 따라서 종교나 신화의 궁극적 중요성을 강조하거나 고정화 시키기 보다는 해체의 과정을 통해서 기존의 종교나 신화적 역사에 대해서 유연한 사고방식을 적용함을 통해서 보다 다양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 이 소설의 궁극적 장르적 특성이라고 하겠다.



--

* 이후에 연재될 주제에 대해서 - 아래의 순서로 소설의 허구적 측면과 역사적, 종교적 근거가 대조적으로 다뤄지게 될 예정이다.

(1) I.R.A. 와 아일랜드 독립운동
(2) 아더왕 신화에 나타난 영국고대사
(3) 켈트 종교 - 드루이드 교에 대한 오해과 그 진실 (드루이드교에 나타난 신화와 상징)
(4) 2차 대전후의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정황
(5) 유대교와 시오니즘
(6) 역사적 예수를 찾아서 - 과연 그 분의 알려지지 않은 삶의 진실은?
(7) 최후의 만찬에 쓰인 그 성배(the Holy Grail)는 과연 지금 어디에 있는가? 왜 그렇게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인가?
(8) 잃어버린 유대부족과 파슈툰 (Pashtun) 민족
(9) 카쉬미르 분쟁의 핵심 - 정치적인 문제인가, 종교적인 문제인가?
(10) 일루미나티(Illuminati)는 누구이고 왜 경계하는가? 과연 그 실체는 있는가?
(11) 향후에 발표될 2부와 3부에 대한 소개와 향후 계획에 대해서




* 소설 구독에 대해서: 이 소설은 현재 Amazon.ca에서 kindle 버전 ebook으로 영문으로 읽을 수 있다. 소설에 대한 자세한 소개들은 저자 홈페이지 authorbja.com에서 확인 가능하며, 기타 문의 사항은 bj.avilla.j@gmail.com으로 문의 주시면 보다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자 한다.




*INTELLIGENCE CODE, 제1부 ARENA OF GREAT HEROES 
Amzon Kindle 에서 보기! -



댓글 없음:

댓글 쓰기